-
2008년도 1-10번 해설 (봉 책형) 7급 외영직 일본어公務員 日本語 2022. 8. 24. 12:36
1. 한자-한자읽기
상대가 당신에 대해 ㉠인상을 품는 과정은, 예를 들자면 근처 수퍼마켓에서 마요네즈를 고르는 과정과 닮아있다. 마요네즈를 살 때, 상품 패키지에 인쇄되어 있는 원재료명을 읽는 사람은 별로 없다. 계란이나 식초 등 몇가지 보존료가 들어가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유명한 브랜드의 물건이면, 무명의 것보다 품질도 ㉡가격도 높을 것이라고 일방적으로 단정한다. 장보러 갈때마다 선반에 늘어선 상품을 하나하나 ㉢음미할 ㉣수고나 시간을 들일 사람은 그다지 없을 것이다. 장보기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해 무엇인가 인상을 품을 때에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정답 ③ 吟味[ぎんみ] 음미 吟(읊을 음) 음독ギン
다른 선지 해설 ① 印象 いんしょう 인상 ② 値段 ねだん 가격 ④ 手間 てま 수고,품
2. 문법
엄청난 눈이 와서 도로가 혼잡해지고 말았다.
조동사 れる의 기능은 네 가지가 있다. 1. 수동(상대의 동작/작용을 받거나, 그 동작/작용으로 인해 피해를 입음) 2. 의지와 무관한 작용(주로 감정) 3. 경어(주체 높임) 4. 가능.
정답 ④ 이 지문에서는 눈이 온다/내린다는 작용을 당하고, 그로 인해 피해를 입었음을 진술하고 있으므로, "갑자기 밤중에 와서(상대의 방문을 당하여) 민폐였다"는 진술이 동일한 용법으로 사용된 문장이다.
다른 선지 해설 ① 다나카 선생님은 댁에 돌아가셨습니다. - 주체높임 ② 선선한 바람에 가을 분위기가 느껴진다 - 감정 등 의지와 무관한 작용 ③ 나도 답할수 있을것 같은 문제였다. - 가능
3. 문법
정답 ① 召し上がる 라는 동사 자체가 食べる,飲む 의 경어인 특수존경어에 해당하므로, 여기에 お를 붙이면 이중 경어가 되어 문법에 어긋난다.
다른 선지 해설 ② 이 컴퓨터는 사용법이 어렵다. ③ 창이 닫혀 있습니다. : 閉めてある 닫혀 있다(상태). ※ 閉まっています : 진행/상태 둘다 가능. ④ 그는 일본어도 할수 있고, 중국어도 할수 있다. : AもできればBもできる : A도 할수 있고 B도 할수 있다. 열거 표현 AもVばBもVる. 예) 池もあれば海のある。
4. 독해
손을 주머니에 넣고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연장자가 청중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하는 경우에만 허용되는 포즈이다.
정답 ④ 연장자라도, 보통은 손을 주머니에 넣고 이야기해서는 안된다. : 지문에서 특정 경우에'만' 허용된다고 하였으므로, 그 이외의 보통의 경우엔 허용되지 않는다.
다른 선지 해설 ① 청중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손을 주머니에 넣고 이야기해도 된다. ② 젊은 사람이 청중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손을 주머니에 넣기도 한다. ③ 연장자는, 언제나 손을 주머니에 넣고 이야기해도 된다.
5. 독해, 어휘
놀랄만큼 긴 수명에 대한 이야기가 해외에서 들려왔다. 대서양에서 잡힌 조개가 400년 넘게 살아있는것 같다고 판명되었다. 연구반은, 조개껍질에 남은 나이테를 현미경으로 세어서 판명했다. 조사를 위해 몸체를 떼어내었고, 안타깝게도 죽었다고 한다. 살아있는 채로 조사하고, 살짝 바다에 돌려놓는 방법은 없었던 것일까.
정답 ① 딱하다, 가엾다, 불쌍하다
다른 선지 해설 ② 흥미롭다, 흥미진진하다 ③ 부럽다 ④ 두근두근한다
6. 한자-한자쓰기
A : 세탁에 ㉠표백제[漂白剤]를 쓴다.
B : 매일 열심히 ㉡노력[努力]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C : 창이 없는 방은 공기 ㉢순환[循環]이 나쁘다.
D : 최근, ㉣만화[漫画]로 읽는 「세계경제」가 유행하고 있다.
정답 ③ ㉠漂白剤 ㉡努力 ㉢循環 ㉣漫画
7. 경어
선생님은 책을 읽으셨습니다.
お+V
ます+になる가 동사 Vる의 가장 기본적인 경어 표현이다. 예) 帰る→お帰りになる. 동사의 경어(주체높임) 표현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お+Vます+になる 2. 조동사 れる 3. 특수존경어 예) 行く・来る→いらっしゃる정답 ② 조동사 れる를 사용한 경어 표현
다른 선지 해설 ① 선생님은 (누군가에게) 책을 읽게 하였습니다. (사역) ③ 선생님은 (누군가로부터) 책 읽음을 해 받았습니다. (누군가가) 선생님에게 책을 읽어주었습니다. 주어가 3인칭이므로 동사 もらう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④ 선생님은 책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가능/능력)
8. 문법
이런일은 두번 다시 (있어서는 안된다).
※ 二度とあってはならない 다시 있으면 안된다, 되풀이 되어선 안된다. 관용어로 외워두면 편하다.
정답 ④ Vてはならない=Vてはいけない=V해서는 안된다
다른 선지 해설 ① 한국어로 해석하면 될것 같지만 이런 표현 없다. ② 의미상으로도 어색하고, ~とはならない라는 표현은 쓰이지 않는다. 굳이 조사 と를 사용해야 한다면, ~とはいけない로 표현하는것은 가능하다. ③ '없어서는 안된다'라는 의미가 되어 문맥이 어색해진다.
9. 어휘
그렇게 꾸물꾸물거리면 버스를 놓친다.
V
ます損なう : V하지 못하다 (실패하다, V할 기회를 놓치다/잃다/못하고 말다, V할뻔하다)정답 ① 乗り遅れる 1.시간이 늦어 놓치다, 못 타다 2.시류에 뒤떨어지다(관용어)
다른 선지 해설 ② 乗り過ごす 내릴 역을 지나치다 ③ 乗り忘れる 타는 것을 잊다 ④ 乗り切る 1.탄 채로 끝까지 가다 2.극복하다(=乗り越える)(관용어)
10. 번역-한일번역, 문법
こと는 추상적,주관적인 대상에 사용. もの는 구체적,객관적,보편적인 대상에 사용하고, 화자가 객관적,보편적 진리라고 믿는 사실이나 대상에 대해서도 사용하므로, 충고/훈계조의 문장에 많이 사용된다. 이 문장에서는 화자가 객관적 진리라고 믿고 있는 '세상은 복잡한 것'이라는 사실을 대상으로 하므로 もの를 쓰는 것이 적합하다.
정답 ④
* 이 해설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고,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公務員 日本語'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년도 7급 외영직 일본어 (고 책형) 해설 (0) 2022.08.26 2009년도 7급 외영직 일본어 (봉 책형) 해설 (0) 2022.08.25 2008년도 11-20번 해설 (봉 책형) 7급 외영직 일본어 (0) 2022.08.24 2007년도 1-10번 해설 (공 책형) 7급 외영직 일본어 (0) 2022.08.23 2007년도 11-20번 해설 (공 책형) 7급 외영직 일본어 (0) 2022.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