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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11-20번 해설 (봉 책형) 7급 외영직 일본어公務員 日本語 2022. 8. 24. 11:50
11. 관용어
어제, 아내가 건물의 옥상에서 떨어져 죽었다. 경찰은 사고라고 말했지만, 높은 곳을 싫어하는 아내가 옥상에 올라갈리가 없다. 납득이 되지 않아서, 한번 더 조사하도록 경찰에 요청하려고 한다.
정답 ③ 腑に落ちない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해가 안된다.
腑[장 부] 음독フ 훈독はらわた 장기,내장
12. 관용어
나에게 있어서는, 눈에 비늘같은 발언이었다.
目から鱗(が落ちる) : 눈에서 비늘이 떨어진다. 어떤 일이 계기가 되어 지금까지 몰랐던 것이나 본질을 갑자기 알게 되다, 눈이 확 트이다.
정답 ② 갑자기 본질을 알게된 발언
다른 선지 해설 ① 나이를 먹고 눈물이 많아질것 같은 발언 ③ 매우 재미있어질듯한 발언 ④ 가망이 없는 발언
13. 독해-빈칸 넣기, 어휘
( )는 대두를 발효시킨 것입니다. 그러면 왜 ( )라고 할까요. 그것은 옛날에,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승려가, 단백질이 풍부한 대두를 맛있게, 소화가 잘 되도록 먹기위해 연구하여 만든 장소가 승방의 납소(なっしょ)라서, 이 이 납소에서 만들어진 콩에 대해, ( )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정답 ③ 이름의 유래에 대해, 大豆로 만들어졌고, 納所(なっしょ)에서 만들어져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는 점으로 발음이 비슷한 なっとう임을 알 수 있다.
다른 선지 해설 ① あずき(小豆) 팥 ② もやし(萌やし) 곡류 등의 씨를 그늘에서 발아시킨 것(주로 숙주나물. 콩나물은 豆もやし) ④ あおまめ(青豆) 푸른 콩
14. 번역-일한번역
찻집에서, 옆자리의 이야기를 듣는다 할수도 없이 듣고 있었더니, 내 회사 얘기라서 놀랐다.
정답 ① 무심결에 듣고 있었더니
15. 독해-중심내용 찾기, 관용어
몇명이서 뭔가 할 때, 그중에 한사람이 특히 오지랖넓게 나서는 행동거지를 하면, 다른 사람들은 어쨋든 불쾌한 생각이 들기 쉽다. 자기들이 무시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불쾌감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자연히 그 사람에 대한 증오의 감정이 되어, 어떤 기회에 딱하고 그 사람을 공격하게 된다. 몇사람의 동료들 속에서, 특히 우수한 사람이 있어서, 이른바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해도 불쾌해지기 쉽다. 뒤처진 사람이 우수한 사람에 대해 시기/질투심을 일으키는 것,이것 역시 인정의 늘상 있는 일이다.
정답 ③ 出る杭は打たれる 튀어나온 못이 정맞는다. 모난 돌이 정맞는다
다른 선지 해설 ①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 ② 의리와 인정의 틈새 ④ 인정은 남을 위한것이 아니거늘 (인정을 베풀면 다 나에게 돌아온다)
16. 독해-내용일치
신화는 이야기되는 시점에는 신성한 것으로서 보편적인 신앙으로 믿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고대인의 상상력으로부터 탄생한 세계나 인간에 대한 해석을 이야기풍으로 표현한것으로, 고대 사람들의 생생한 상상력이나 이야기의 표현력이 느껴지고, 거기에서 문학성이 발견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전설은 역사성이 강하고, 어쩐 특정한 시대나 지역에 밀접하게 관계된 사건의 유래나 지명의 기원 등이 이야기된다. 주인공은 인간이거나, 인간이외의 경우도 인간적인 존재이다. 그래서 신화정도의 신앙강제력은 없으나, 이야기적인 흥미와 인간적인 감정이 풍부하게 숨쉬고 있는 것에 문학성을 발견할 수 있다.
정답 ② 전설의 문학성은 어떤 특정한 시대나 지역에 결부되어 있는 사건이나 유서, 지명의 기원 등을 이야기 하는 것에 있다. : '어떤 특정한 시대나 지역에 결부되어 있는 사건이나 유서, 지명의 기원 등'은 전설의 주요 내용이며 문학성의 근원은 아니다. 문학성은 근원은 마지막 문장에서 '이야기적인 흥미와 인간적인 감정이 풍부하게 숨쉬고 있는 것' 이라고 진술되어 있다.
다른 선지 해설 ① 신화의 문학성은 고대인의 생생한 상상력이나 이야기의 표현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전설은 신화 정도릐 신앙강제력은 없으나, 역사성이 강하다. ④ 신화는 고대인의 상상력으로부터 탄생한 세계나 인간에 대한 해석을 표현한 것이다.
17. 독해-내용일치
일본인이 자주 얘기하는 말에 「의리만큼 짜증나는 것은 없다」 라는 것이 있다. 사람은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의리를 다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의리는 의무와는 종류를 달리하는 일련의 의무이다. 이에 상당하는 단어는 영어에는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또한, 인류학자가 세계의 문화 중에 찾아낸, 온갖 색다른 도덕적 의무의 범주 중에서도, 가장 드문 것 중 하나이다. 그것은 특히 일본적인 것이다. 충과 효는 일본이 중국과 공유하는 덕목인데, 일본은 그 두가지의 개념에 이런저런 변화를 추가해 넣었으나, 다른 동양 여러나라의 도덕적 명령과 어느정도의 동족적 유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의리는, 일본이 중국의 유교로부터 받은 것이 아니며, 동양의 불교로부터 받아들인 것도 아니다. 그것은 일본 독특의 범주이고, 의리를 고려하지 않으면, 일본인의 행동방침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일본인은 모두, 행동의 동기나 명성이나 그 본국에 있어서 사람들이 조우하는 이러저러한 딜레마에 대해 말할때에는, 반드시 항상 의리를 말한다.
정답 ① 위 지문 해석에서 밑줄 친 부분이 그대로 진술하고 있다.
다른 선지 해설 ② 의리는 의무와는 종류를 달리하며 (세 번째 문장), 일본 독특의 범주이다.(뒤에서 두번째 문장) ③ 충/효'처럼'이 아니라 일본만의 독특한 덕목이다. ④ 이런 내용은 없다.
18. 관용어
다른 평상시 상황이나 평소보다 인상이 강하게 보인다.
정답 ② 目に立つ 눈에 띄다, 두드러지다
다른 선지 해설 ① 目が回る 눈이 핑핑 돌(정도로 매우 바쁘)다 ③ 目にかける 총애하다, 돌보다 ④ 目が据わる 몹시 취하거나 방심하거나 하여 눈이 멍해지다,눈이 움직이지 않다.
19. 어휘
그렇게까지 잡도리 하지 않아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駄目押し[だめおし] 1.다짐(확인사살 같은), 잡도리 2.대세가 결정된 뒤 승리 굳히기를 위한 득점
정답 ④ 주의를 위해 다시 한번 주의를 거듭하는 것
다른 선지 해설 ① 다른 사람에게 강요받는 것을 정말로 싫어하는 것 ② 이렇게는 안된다고 엄하게 훈계하는 것 ③ 상냥하게 뭔가 틀린것을 나무라는 것
20. 독해-내용일치
한번밖에 없는 인생, 세상에 한명밖에 없는 자신의 생명의 소중함과, 그 사명을 자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가령, 어떤 병에 걸려도, 어떻게 신체가 부자유스럽게 되어도, 인간으로 태어나, 살아가는 것에 감사하지 않으면 안된다. 게다가,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은, 더더욱 고맙게 기뻐하지 않으면 안된다. 게다가, 인간에게는 한사람 한사람이 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명이 있다.
정답 ③ 몸이 부자유한 것은 감사해야 한다.
다른 선지 해설 ① 인간에게는 누구에게나 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명이 있다. ② 인간은 어떤 경우에도 인간으로 태어나, 지금 살아가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④ 건강하게 일할수 있는 사람은 더욱 감사하고 기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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